메뉴건너뛰기


방산수출 컨설팅

국내 방산수출 기업 대상 후속군수지원 분석 컨설팅

개요

후속군수지원 분석 컨설팅

후속군수지원은 무기체계의 정상적인 운용을 위해 수명주기단계에서 제공되는 종합군수지원(ILS)와 전투발전지원요소가 포함한 일련의 연속적인 군수지원과 관리를 말합니다. 방위사업청 등 정부기관은 국내 기업에서 수출한 방산물자 등이 방산수출 후속군수지원을 통하여 구매국에서 안정적으로 운용유지 되도록 함으로써 해외 방산시장에서의 신뢰제고와 방산수출 증대를 정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무기체계를 구매하는 국가(구매국)는 정치ㆍ경제ㆍ군사 전략 및 운용환경을 고려한 구매국의 특성에 맞는 후속군수지원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방산수출 기업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업초기단계부터 과학적이고 정량적 분석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구매국의 후속군수지원 요구를 충족하는 무기체계(부품)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TLCSM(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기반의 후속군수지원 분석

총수명주기체계관리(TLCSM)은 미 국방부가 무기체계의 소요단계부터 폐기까지 수명주기 단계별 업무를 통합 관리하여 총소유비용(TOC: Total Ownership Cost) 최소화와 가동률 향상을 목표로 제도화한 정책입니다. 구매국은 이러한 관리체계 기반의 후속군수지원 분석 결과를 요구합니다. 또한 군수지원분석을 MIL-HDBK-502A에서 제시된 프로세스를 적용토록 요구하기 때문에 방산수출시 구매국의 요구사항 충족을 위한 TLCSM기반의 후속군수지원 분석이 필요합니다.

 

 

※ 당사는 후속군수지원 분석 Tool로 SYSTECON의 OPUS Suite을 사용합니다. OPUS Suite은 TLCSM을 충족하는 M&S 기반의 분석소프트웨어로 미국과 영국 및 독일. 스웨덴 등에서 군수지원분석 전문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산수출 관점의 후속군수지원을 위한 고려사항

후속군수지원 범위는 구매국의 군사정책과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종합군수지원(ILS)항목의 현지화와 정비지원 등 종합군수지원요소를 포함해야 됩니다. 방산수출시 경쟁 대상의 무기체계와 대비된 정비지원, 수리부속지원, 교육훈련지원 및 PBL/CLS 등 후속군수지원의 우수성과 효과성은 각 요소에 대한 소요 비용 중심의 목표운용가용도 또는 가동률 분석 등의 정량적 분석결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미국 등 방산수출 선진국은 이러한 정량적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자국의 무기체계에 대한 우수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아소프트의 [방산수출 후속군수지원 설계 및 분석 컨설팅]은 구매국의 후속군수지원 요구사항에 맞춰 다양하게수행됩니다. 일반적인 컨설팅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적 정비개념 분석

정비개념 대안에 대하여 비교분석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가용도를 기준으로 발생하는 비용의 차이를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가용도를 만족시킬 수는 방안을 분석 및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정비(Contractor Logistics Support)와 구매국의 현지정비의 비교에 대하여 이동시간, 인건비, 정비도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2.최적 수리부속 소요 분석

전시/평시 상황 및 운용시나리오 별 요구되는 목표운용가용도와 구매국의 운용유지비를 충족하기 위한 최적화된 수리부속을 산출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당 수리부속 운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가용도의 충족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초기 수리부속뿐 아니라 운용단계의 보유하고 있는 수리부속의 활용 및 가용도 평가, 보충 분석이 가능합니다.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미국, 영국, 스웨덴, 독일에서 적용하고 있고 구매국에서 통상적으로 요구하고 있는SYSTECON사의 OPUS Suite 산출결과를 제공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산출된 수리부속결과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SW인 OASIS의 분석결과와 다를 수 있습니다.

3.불가용도 원인 분석 및 조치방안 도출

분석된 후속군수지원 요소를 실제 구매국의 운용환경 조건에 맞추어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합니다. 실제로 결정된 후속군수지원요소가 목표가용도를 운용기간동안 만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만족하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후속군수지원의 정비지원, 수리부속지원에 대하여 추가 확보여부를 결정하여 이를 다시 시뮬레이션 하여 만족 여부를 검증합니다.

 

 

△ 수출기업은 본 시뮬레이션을 통해 후속군수지원이 구매국의 운용환경에 유효함을 입증 가능합니다.
△ 불가용도 원인 제거 및 감소를 통해 전투준비태세를 보장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제시합니다.

4. 총소유비용 분석

무기체계의 획득 및 운용까지 발생하는 비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분석된 결과를 통해 구매국의 운용유지비용 예산을 충족시킴을 제시하며, 수출기업은 해당 분석 결과를 통해 Cost Driver를 식별이 가능하며. 비용절감을 위한 정확한 조치방안을 판단 및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비용분석 제시를 통한 후속군수지원 비용 타당성을 세부적, 정량적으로 제시합니다.
△ 후속군수지원 대안별 비용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대안을 선택합니다.

5.수명주기지속계획(LCSP) 및 성과기반군수(PBL) 성과지표에 따른 인센티브 및 패널티 평가 시뮬레이션

구매국은 비용 위험이 없는 안정적인 무기체계의 운용을 원하며 수출기업은 후속군수지원이 계약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평가를 원합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분석모델이 필요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운용성과를 평가하여 성과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후속군수지원 솔루션이 성과기반군수 및 계약업체군수지원(CLS)의 성과수준의 달성여부를 평가합니다.
- 수명주기지속계획(LCSP)를 수립하는 경우, 성과기반군수(PBL)과 연계하여 핵심성과지표(KPP) 관리 가능합니다.
△ 인센티브 및 패널티 모델 설정, 패널티 확률, 패널티 위험 요소를 평가합니다.

6. 상기 사례로 제시된 항목 이외의 컨설팅 가능분야입니다.

  • 수출업체 방산수출 제안서 템플릿 작성 지원

    후속군수지원 수출 내용 비용효과도 관점 분석

    무기체계의 가용도 및 설계변경 대안 비교 분석

    정비대체장비(M/F)소요 및 배치 타당성 분석

    품목 고장유형 및 치명도(FMECA) 및 OMS/MP에 따른 무기체계 임무성공률 시뮬레이션 분석

    Phase Scenario에 따른 수리부속 소요량 분석

 

상세한 컨설팅내용은 문의바랍니다.